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채록채록

[Linux\Debian] firefox, Chrome설치, wget, apt install 본문

Linux

[Linux\Debian] firefox, Chrome설치, wget, apt install

김책은 2024. 5. 13. 22:58

나름 firefox 예뻐서 잘 쓰고 있었는데 사용 빈도와 난이도가 높아져감에 따라 한가지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번역기 기능이다.

크롬은 구글 번역기 플러그인을 이용하기 쉬워서 그동안 영어로된 자료를 이용하는 것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었다... 그래서 어떻게든 firefox의 좋은 번역기 플러그인을 찾으려고 했으나, 페이지를 자동번역해주는 플러그인을 잘 못찾았다. 그러다보니 내가 chrome을 이용하기만 하면 끝날 문제를 굳이 시간을 낭비해가며 찾아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렇다고해서 내가 firefox를 완전히 잘 이해하고 쓰고있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심지어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데도 자꾸 무슨 이유에서인지 한영키를 칠 때마다 이런 firefox 설정창이 떠버려서 화가 나서 바로 chrome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두 개의 명령어가 필요했다. 하나는 wget과 apt install이다.

wget : 웹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로컬 시스템에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명령어이다. 다운로드하려는 파일의 url을 지정하고, 다운로드된 파일을 저장할 파일명을 선택한다.

apt install : APT(Advanced Package Tool)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데 사용된다.

그리고 cli창을 통해서 크롬을 실행하려는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떴다.

구글 계정 로그인을 했더니 위와 같은 창이 떴고, 다른 곳을 클릭해도 확인창을 누르지 않는 이상 저 창을 벗어날 순 없었다. 이성원 교수님께서 구글은 광고로 돈을 버는 회사라고 여러 번 말씀하신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괜한 반감이 들어 물론 내 다른 노트북에선 내 개인정보가 줄줄 나가고 있긴 하지만 리눅스를 쓰는 노트북에서만큼은 설정에 들어가 사이트 추천 광고 등등의 설정을 모두 해제했다. 당연히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지도 않았다.

어떠냐 나의 소심한 반항이... 흑흑